•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

핵심성과지표

모델별지표

모델별지표 안내로 모델, 연번, 지표명(단위), 기준값, 연차별 달성목표값(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에 관한 정보제공
모델 연번 지표명(단위) 기준값 연차별 달성목표값
1차년도
(’16.3~’17.2)
2차년도
(’17.3~’18.2)
3차년도
(’18.3~’19.2)
글로벌 지역학 연구소 연계 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 혁신사례 수 0 1 24 24
해당지역 대학·연구기관·기업 등과 협정 체결 및 교수·학생 교류 건수 382.5 385.7 391.8 398.8
인문기반 융합전공 참여교원의 전공 다양성 확대 및 참여교수 수 12 12 13 14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 사례 증가율 및 유지율 0 6 26 46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이수자 수 및 비율 0 180 1,260 1,560

모델별 공통지표 세부내용

연구소 연계 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혁신 사례 수

연구소 연계 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혁신 사례 수에 관한 정보제공
기준값 2015학년도 연구소 연계 교육과정 신설 강좌 수 : 0
목표값 설정 근거 연구소 8개 전공당 3개 과목 신설 운영 ∴총 24개
달성 계획 및 전략

연구소 연계 교육과정 운영 혁신을 통한 교육과정 전면 개편 및 연구소 연계 교과목 개발 및 운영

달성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연구소 연계 신설 강좌 수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연구소 연계 신설 강좌 수 1 24 24

해당지역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과 협정체결 및 교수, 학생 교류건수

해당지역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과 협정체결 및 교수, 학생 교류건수에 관한 정보제공
기준값
  • 0.3(협정체결 수)+0.6(학생파견 수+유학생 유치 수)+0.1(교수해외파견)
  • 2015년도 해당 지역별 대학, 연구기관, 기업, 공공기관과 협력체결 현황

    2015년도 해당 지역별 대학, 연구기관, 기업, 공공기관과 협력체결 현황 정보제공
    지역별 대학 연구기관 기업 공공기관
    합 계 17 3 11 8
    동남아 5 1 0 0
    중동·아랍 0 2 0 0
    중남미 4 0 6 8
    러시아 6 0 1 0
    인도 2 0 4 0
  • 2015년도 국가별 대학별 학생 교류현황

    2015년도 국가별 대학별 학생 교류현황 정보제공
    Inbound Outbound
    학생 수(명) 252 366
    국가 수(개) 15 25
    대학 수(개) 47 76

    학생교류는 해외복수학위, 해외장기수학제, 단기교환, 해외영어학기제임.

목표값 설정 근거 매년 협력체결 5건, 학생파견 10명, 교수파견 1명 증대
달성 계획 및 전략 GTE(Global Tri-Edu) 프로그램 (BUFS, 현지대학, 현지 기업간 해외 산학 협력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 및 교수 파견과 해외교류 프로그램(야생화) 및 유학생 유치 프로그램의 확대

참여교원의 전공 다양성 확대 및 참여교수 수

참여교원의 전공 다양성 확대 및 참여교수 수에 관한 정보제공
기준값 1차년도 전공 수 10명, 참여교수 수 15명
0.6(참여교수의 전공 수)+0.4(참여 교수 수) ∴ 12명
목표값 설정 근거 매년 1명씩 증대
달성 계획 및 전략 인문융합전공교육원을 구축하여 인문융합전공과정 개설 및 교육강화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 사례 증가율 및 유지율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 사례 증가율 및 유지율에 관한 정보제공
기준값 2016학년도 인문기반 융·복합 교과목 개설 수 : 6
목표값 설정 근거 매년 20과목 증대
달성 계획 및 전략

인문기반 융합전공과정 운영 혁신을 통한 교육과정 전면 개편 및 융합 교과목 개발

인문기반 융합전공과정 운영 혁신을 통한 교육과정 전면 개편 및 융합 교과목 개발의 년도별 교과목 개설 수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교과목 개설 수 6 26 46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이수자 및 비율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이수자 및 비율에 관한 정보제공
기준값 2016학년도 인문기반 융·복합 교과목 총 이수자 수 : 180명
목표값 계획 및 전략

사업 1차년도에 인문융합전공을 전담 운영하는 인문융합교육원을 설치하여 융합전공자 적극 유치

인문기반 융·복합 교육과정 이수자 및 비율 목표값 계획 및 전략으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인문융합전공 이수자 수 180 1,260 1,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