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

자율성과지표

홈사업현황/성과>사업성과>자율성과지표

자율성과지표

자율성과지표 안내로 연번, 지표명(단위), 기준값, 연차별 달성목표값(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에 관한 정보제공
연번 지표명(단위) 기준값 연차별 달성목표값
1차년도
(’16.3~’17.2)
2차년도
(’17.3~’18.2)
3차년도
(’18.3~’19.2)
글로벌 문화소통역량 지수 100 100 138 173
글로벌 지역학 연구역량 지수 100 100 154 179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 100 100 230 270
인문융합역량 지수 100 100 146 174
인문융합 기업네트워크 지수 100 100 168 193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 100 100 160 200

대학 자율지표 세부내용

글로벌 문화소통역량 지수

글로벌 문화소통역량 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 대학의 인재상과 글로벌인문융합대학 목적에 근거하여 다양한 외국어를 바탕으로 현지 문화 이해에 기반을 둔 소통이 요구됨
  • ‘문화 간 소통능력과 인문기반 융합지식을 갖춘 특수지역 전문인’과 연관됨
  • 새로운 문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설정
기준값
  • 16개 언어기반의 특수지역 언어와 문화를 익히고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이수한 값 : 100
    산정식 : 0.4(당해년도 외국어집중프로그램 참여 학생수/FPI)*100 + 0.3(당해년도 해외프로젝트 참여 학생수/FPI)*100 + 0.3(당해년도 탄뎀형 프로젝트 수행 학생수/FPI)*100
    ※ FPI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를 기준(FPI)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FPI) 기본 지표
    • 외국어집중프로그램 참여 학생수 100명 (10개 언어*10명)
    • 해외프로젝트 참여 학생수 36명 (4인, 9팀)
    • 탄뎀형 프로젝트 수행 학생수 10명 (2인*5팀)
목표값 계획 및 전략

국내 프로그램(외국어집중프로그램, 탄뎀형 프로젝트 등)과 해외프로젝트(야생화I,II,III,H)와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강화하고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

글로벌 문화소통역량 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글로벌 문화소통역량 지수 100 138 173

글로벌 지역학 연구역량 지수

글로벌 지역학 연구역량 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글로벌 지역학 교육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교수의 연구역량 강화 및 교육과정 개발시키고자 지표로 설정함.
기준값
  • 글로벌 지역학 연구역량 지수는 글로벌지역학 교육과정 개발건수, 참여학과 교수 논문건수, 참여학과 교수 해외학술대회 발표건수를 기준 : 100
    산정식 : 0.3(당해년도 교육과정 개발건수/FPI)*100 + 0.4(당해년도 논문건수/FPI)*100 + 0.3(해외학술대회 발표건수/FPI)*100
    ※ FPI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 기본 지표
    • 교육과정 개발건수 20건 (=학기별 1과목*10개 학과*2개 학기)
    • 참여학과 교수 논문건수 34편 (=2015년도 본교 1인당 평균 0.48편*71명)
    • 해외학술대회 발표건수 2회 (=1차년도 예산)
목표값 계획 및 전략

국내 프로그램(외국어집중프로그램, 탄뎀형 프로젝트 등)과 해외프로젝트(야생화I,II,III,H)와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강화하고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

글로벌 지역학 연구역량 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글로벌지역학
연구역량지수
100 154 179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특수지역 지역학 진흥을 위해 디지털교재, MOOC 강좌 개발, 글로벌인문학 테마로드 유튜브 등록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지표로 설정
기준값
  •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는 디지털교재 개발, MOOC 강좌 개발, 글로벌인문학 테마로드 유튜브 등록건수를 기준
    산정식 : 0.3(당해년도 디지털교재 개발건수/FPI)*100 + 0.3(당해년도 MOOC 강좌 개발건수/FPI)*100 + 0.4(당해년도 글로벌인문학 테마로드 유튜브 등록건수/FPI)*100
    ※ FPI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FPI)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 기본 지표
    • 디지털교재 개발 3건
    • MOOC 강좌 개발 1건
    • 글로벌인문학 테마로드 유튜브 등록건수 4건
목표값 계획 및 전략

디지털 교재는 특수 언어 중심으로 개발하고, MOOC 강좌는 특수지역 인문학 중심으로 개발하여 특수지역 연구 성과의 효율성을 제고함.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특수지역 지역학 성과지수 100 230 270

인문융합역량 지수

인문융합역량 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인문학적 역량과 인문기반 융합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지수 산정 하위지표로 글로벌 인문역량강화 집중 코스 참여자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발 및 개설건수, 인문융합형 교수공동체 참여자수를 설정함.
기준값
  • 인문융합역량 지수는 글로벌 인문역량강화 집중 코스 참여자수,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개발 및 개설건수, 인문융합형 교수공동체 참여자수를 기준
    산정식 : 0.4(당해년도 인문역량강화 집중 코스 참여자수/FPI)*100 + 0.2(당해년도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개발 및 개설건수/FPI)*100 + 0.4(당해년도 인문융합형 교수공동체 참여자수/FPI )*100
    ※ FPI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FPI)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 기본 지표
    • 인문역량강화 집중 코스 참여자수 200명 (=20명*10학과)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발 및 개설건수 10건
    • 인문융합형 교수공동체 참여자수 20명 (=4명*5개팀)
목표값 계획 및 전략
  • 인문역량강화 집중코스 참여를 해외파견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참여율을 높임.
  • 캡스톤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워크숍 개최를 통해 인문학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의 활성화를 도모함.
인문융합역량 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인문융합역량 지수 100 146 174

인문융합 기업 네트워크 지수

인문융합 기업 네트워크 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인문융합교육과 사회 진출 연계가 중요하기에 기업과의 MOU 체결건수, 관련 기업인 특강 건수, 해외취업 특임교수 초빙건수를 지수 산정 하위 지표로 채택함.
기준값
  • 인문융합 기업 네트워크 지수는 관련 기업과의 MOU 체결건수, 관련 기업인 특강 건수, 해외취업 특임교수 초빙건수를 기준
    산정식 : 0.5(당해년도 기업 MOU 체결건수/FPI)*100 + 0.2(당해년도 기업인 특강 건수/FPI)*100 + 0.3(당해년도 해외취업 특임교수 초빙건수/FPI)*100
    ※ FPI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FPI)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 기본 지표
    • 기업 MOU 체결건수 10건(=1개 기업*10개 학과)
    • 기업인 특강건수 6건
    • 해외취업 특임교수 초빙건수 5명(=1명*5개국)
목표값 계획 및 전략
  • 기업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강화
  • 기존 해외 동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각 지역권별 네트워크 확대
인문융합 기업 네트워크 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인문융합 기업네트워크 지수 100 168 193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에 관한 정보제공
지표 설정 근거 인문학적 성과를 지역사회에 확산하고 공유한 지표로 시민강좌 건수 및 참여자수, 자유학기제 지원 강좌 및 참가인원수를 지수 산정 하위 지표로 채택함.
기준값
  •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는 시민강좌 강의 건수 및 참여자수, 자유학기제 지원 강좌 및 참가자수를 기준
    산정식 : 0.2(당해년도 시민강좌 강의건수/FPI)*100 + 0.3(당해년도 시민강좌 참여자수/FPI)*100 + 0.2(당해년도 자유학기제 지원 강좌수/FPI)*100 + 0.3(자유학기제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수/FPI)*100
    ※ FP : First year Performance Indicators
    ※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 1차년도 운영치(FPI)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지표의 기준값을 100으로 설정함.
  • 1차년도 기준값 기본 지표
    • 시민강좌 강의건수 5건
    • 시민강좌 참여자수 150명 (=30명*5개 강좌)
    • 자유학기제 지원 강좌 5개
    • 자유학기제 지원 강좌 참여자수 100명 (=20명*5개 강좌)
목표값 계획 및 전략
  • 시청, 교육청 및 구청과의 연계를 통해 시민강좌 및 자유학기제 효율적 지원
  • 인문주간 행사 및 글로벌인문학 행사에 지역사회 참여 가능토록 운영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 목표값 계획 및 전략에 관한 년도별 정보제공
1차년도(‘16.3~’17.2) 2차년도(‘17.3~’18.2) 3차년도(‘18.3~’19.2)
인문역량
사회확산 지수
100 160 200